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명은 (배재대학교) 최항준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223 - 23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보육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이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유 명 은*ㆍ최 항 준**연구 목적: 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연구 방법: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21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상관관계분석과 다중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연구 내용: 본 연구결과 보육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과의 관계는 원장자기인식능력과 원장자기관리능력이 가장 높은 정적 상관관계로 나타났고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유의성이 검증되었다.결론 및 제언: 본 연구는 원장의 감성리더십역량을 위한 프로그램개발과 함께 원장과 보육교사가 서로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을 시사한다.핵심어: 원장, 감성리더십, 보육교사, 영유아, 상호작용□ 접수일: 2023년 2월 18일, 수정일: 2023년 3월 14일, 게재확정일: 2023년 4월 20일* 주저자,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박사과정(First Author, Doctoral Course, Paichai Univ., Email: plus-yme@hanmail.net)** 교신저자,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부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Paichai Univ., Email: chj2161@pcu.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