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7 - 13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와 부모 간 의사소통 어려움이 어떤 관계가 있으며, 교사와 부모 간 의사소통 어려움에 보육교사의 감정노동과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이 어떠한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보육교사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상관분석 및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부모 간 의사소통 어려움 전체 및 하위요인 모두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의 하위요인인 자연적 행동과, 원장의 감성리더십 전체 및 하위요인 모두와 부적상관을 보인 반면,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의 하위요인인 표면적 행동과는 정적상관을 보였다. 둘째, 교사-부모 간 의사소통 어려움 전체 및 하위요인인 교사자신과 관련된 어려움은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의 하위요인인 자연적 행동이 가장 영향을 미친 반면, 부모와 관련된 어려움과 어린이집과 관련된 어려움은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 구체적으로 보면 부모와 관련된 어려움은 원장의 자기관리능력이, 어린이집과 관련된 어려움은 원장의 관계관리능력이 가장 영향을 미쳤다. 이 같은 결과는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을 줄이고 원장의 감성리더십을 높이는 것이 교사가 부모와 의사소통을 하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을 감소해가도록 지원하는 효율적 방안이 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