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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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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4.08
수록면
181 - 20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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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통합교육 효능감에 대한 통합교육전문성지원환경과 교사의 개인적 변인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함이다. 연구대상은 P지역의 장애유아통합교육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128명이며, 장애유아통합교육 전문성지원환경 도구와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효능감 도구를 사용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장애유아통합교육 전문성지원환경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수준은 전체적으로 보통 이상이었으나, 하위변인 중 ‘학습발달기회’는 현저히 낮았다. 둘째, 장애유아통합교육에 대한 효능감 인식 수준은 보통이었으며 개인효능감보다 일반효능감을 더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교사의 장애유아통합교육에 대한 전체효능감과 개인효능감은 통합학급 운영경험이라는 교사의 개인적 변인이 가장 큰 설명력이었으며, 일반효능감은 교사원장관계라는 장애유아통합교육 전문성지원환경만이 유의한 설명력을 보였다. 이에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장애유아통합교육 효능감에는 이들의 개인적ㆍ환경적 변인이 모두 중요하며, 통합교육 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학습기회 및 기관의 전문성 지원을 위한 노력이 요구됨을 시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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