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윤희 (한국교원대학교) 김은정 (전주기전대학유아교육과교수) 이성주 (한국교원대학교) 한유진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213 - 23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개념도 방법을 활용하여 유치원 교사의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을 탐색하는것이다. 이를 위해 유치원 교사 21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초점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자유롭게 진술하였으며, 유목화와 중요도 평정에 참 여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자료는 다차원 척도분석과 위계적 군집분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 다. 연구결과, 첫째, 유치원 교사의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으로 44개의 최종 진술문이 도출되었 으며, 다차원 척도분석을 통해 X, Y축의 의미를 해석하여 ‘정서적-인지적’, ‘개인 내-개인 간’ 차원으로 명명하였다. 또한 군집분석을 통해 진술문을 ‘교수전문성역량’, ‘놀이실행역량’, ‘교직 실무역량’, ‘문제해결역량’, ‘소통·관계역량’, ‘자기관리역량’, ‘유아이해역량’, ‘교직인성역량’ 의 8개 군집으로 분류하였다. 둘째, 유치원 교사의 핵심역량에 대한 군집별 중요도 분석 결과 ‘유 아이해역량’과 ‘자기관리역량’에서 높은 중요도를 나타냈고, ‘교직실무역량’이 낮은 중요도를 나타냈다. 본 연구결과는 유치원 교사의 핵심역량 개발 및 영역 분류 연구 등의 기초자료로 활 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