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민아 (호남대학교) 한유진 (안산대학교) 김호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53 - 86 (34page)
DOI
10.20437/KOAECE26-4-03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들의 디지털 활용 교육 경험을 통해 유치원 교사의 디지털 역량을 포괄적으로 탐색해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유치원에서 디지털 활용에 적극적인 공립유치원 교사 10인을 대상으로 개별면담과 집단면담을 실시하였다. 첫째로 유치원교사들의 디지털 활용 교육 경험을 살펴본 결과, 디지털은 유치원 교사의 삶과 긴밀히 연결되어 있었으며, 교사의 수업, 행정업무, 교육공동체와의 협력 등 교육실천을 지원하였다. 교사들은 디지털을 더 잘 활용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과정에서 유아에게 유익한 디지털 활용에 대한 고민이 있었고, 공동체 내에 존재하는 디지털 격차로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었다. 둘째로 유치원 교사들이 인식하는 교사 디지털 역량을 탐색한 결과, 유치원 교사들은 유아의 배움을 지원하기 위한 디지털 역량, 교사의 교실 밖 업무 수행을 위한 디지털 역량, 교육공동체 안에서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한 디지털 역량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유치원 교사의 디지털 역량 개발 방안에 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