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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길혜지 (충북대학교) 이상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평생교육 · HRD연구 평생교육 · HRD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85 - 10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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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지털 뉴딜의 일환으로서 2020년부터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강사와 서포터즈의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이들에게 어떠한 교육 요구가 있는지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전국의 디지털 배움터에서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디지털 강사 609명과 서포터즈 536명 등 총 1,145명을 대상으로 설문 자료를 수집하여 22개 교육 역량에 관한 중요도-실행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t-test, Borich 요구도 분석, The Locus for Focus 분석을 실시한 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에 필요한 역량의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두 집단 모두 신규 교과목(프로그램) 개발, 수업내용 구조화, 학습환경 조성, 학습자의 학습 동기 및 참여촉진 역량에 관한 교육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강사 집단은 교수자 간 협업 및 네트워크 형성, 학습자 중심 교수학습 방법 활용 역량 등에 관한 차별적인 교육요구가 있었으며, 서포터즈 집단은 효과적인 내용 전달 전략, 강의분야 관련 전문적 지식 및 기술 등의 교육요구가 확인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강사 및 서포터즈의 역량 개발 방안에 관한 시사점과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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