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연 (덕성여자대학교) 서희전 (동명대학교) 박남수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13 - 244 (32page)
DOI
10.21183/kjcm.2023.03.22.1.213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및 요구분석을 통해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교육에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 221명을 대상으로 디지털 역량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를 조사하여 차이를 검증하고, IPA분석, 교사 개인특성(연령, 디지털 역량 교육시간, 근무기관유형)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였으며, 디지털 역량 함양을 위한 개인, 기관, 정부 차원의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사는 디지털 시민성, 디지털 사고력, 디지털 콘텐츠 제작 및 플랫폼 활용, 디지털 페다고지의 모든 세부영역에서 중요도를 실행도보다 높게 인식하였고 그 차이가 유의미하였다. IPA분석 결과 1사분면(유지지속)에는 디지털 시민성의 세부영역을 비롯하여 6개 영역이, 3사분면(점진적개선) 영역에는 디지털 페다고지의 세부영역을 포함하여 7개가 포함되었다. 또한 유아교사의 연령, 디지털 역량 교육 시간, 근무기관유형에 따라 디지털 역량 인식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디지털 역량 함양을 위한 요구분석 결과는 개인 차원에서 다양한 연수과정, 교사 개인대상 예산지원, 교사 개인용 디지털 기기 보급 등이 제시되었고, 기관 차원에서는 디지털 교육 환경 구축, 디지털 시설의 보급, 기관 예산 지원 등이 나타났으며, 정부 차원에는 예산지원, 디지털 정책 및 수업방안에 대한 정보 제공, 전문인력 지원 등이 제안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 수립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