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교령 (가톨릭대학교) 박은혜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03 - 132 (30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디지털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분석 단계에서 선행연구 분석 및 현직 유아교사 249명을 대상으로 요구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계 및 개발 단계에서는 프로그램(안)을 구성하고, 전문가 타당도 검토를 실시하였다. 실행 단계에서는 현직 유아교사 9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안)을 실행하고, 평가 단계에서는 실행 단계에서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수정, 보완하여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유아교사의 디지털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은 유아교사의 디지털역량 범주인 교사의 전문적 역량,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학습자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하고, 교육 내용은 교육 목표와 연계하여 5개의 주제를 선정하여 조직하였다. 교수학습 방법은 플립러닝을 기반으로 강의, 개별실습, 워크숍, 토의를 통해 이루어지며, 8회기(15차시) 동안 온라인 커뮤니티와 온라인 실시간 화상회의 플랫폼을 통해 운영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 교사의 디지털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이 적극적으로 실시되어야 하며, 단편적인 기술 활용 교육이 아닌 디지털역량을 종합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프로그램 개발 절차
Ⅲ. 최종 프로그램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37-0000435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