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희정 (송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79 - 300 (22page)
DOI
10.20437/KOAECE22-6-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플립러닝을 활용한 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협력성향, 협력부하 및 학업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또한 연구 결과를 통해 교수자들에게 보다 주도적이고 참여적인 수업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S대학교 유아교육과 1학년 18명과 2학년 25명을 대상으로 2017년 1학기 유아교육개론과 영유아교수방법론 과목을 수강한 43명이다. 이들을 대상으로 사전수업자료 제공, 조별발표수업, 수업활동안 쓰기, SNS를 활용한 네이버 밴드 및 핑퐁(Pingpong), 주의집중을 위한 수업 팁 등을 적용하였으며, 이러한 교수방법이 예비유아교사의 협력성향, 협력부하 그리고 학업탄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기 위해 각 종속변인별 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플립러닝 수업은 예비유아교사의 협력성향과 학업탄력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166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