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7 - 17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플립러닝의 특징과 장점을 기반으로 영유아발달 강좌에 플립러닝 기반 수업모형을 개발하여 한 학기동안 적용하였다. 플립러닝 기반 수업과 일반 강의식 수업의 효과성을 비교하기 위해 실험연구 설계를 적용하여 예비교사의 학습몰입, 자기주도학습, 수업만족도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U, B시 소재 영유아발달을 수강하는 예비유아교사 60명을 대상으로 학습효과 관련 설문지를 조사·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플립러닝 기반 수업은 예비교사의 학습몰입, 자기주도학습, 수업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플립러닝 기반 수업이 대학교육에서 전통적인 교수중심의 강의식 수업에 대한 효과적인 대안 중 한가지로서의 가능성을 충분히 보이며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을 보다 활성화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판단된다. 또한 예비교사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고, 핵심역량을 갖춘 우수 교원을 양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의미 있는 교수학습방법임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