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두희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371 - 39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플립러닝 학습 환경에서 예비특수교사들의 학습 경험과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I대학교예비특수교사 25명을 대상으로 플립러닝 교수․ 학습법으로 진행한 성찰일지와 그 중 5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그들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할 때 연구자는 사례 간 의미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2개의 범주에서 6개의 주제들을 도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특수교사들의 플립러닝 교수 ․학습 활동의 경험과정은 걱정과 기대, 도전 등이 공존하는 초기경험, 그리고 많은 학습량으로 힘드나 학습문화의 변화로 학습효과가 상승하는 진행기 경험, 성장하는 기쁨과 지속 가능한 실행으로마무리 된 경험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특수교사들의 플립러닝 교수 ․학습 활동의 참여 의미는 나를 성찰할수 있었던 기회, 효과적인 자신만의 학습법 찾기, 장애학생 지도를 위한 교수법 생각하기 등으로 참여 의미는분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플립러닝의 교수 ․학습법은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 변화와 수업 시간을통해 성장하는 자신을 느끼며, 자신의 바람직한 학습법을 찾아가고, 학생들끼리 상호작용하면서 토의하는 학생중심 수업을 추구하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