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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정훈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65 - 199 (35page)
DOI
http://dx.doi.org/10.17232/KSET.32.1.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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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대학교육에서 플립러닝의 효과적 활용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을 탐색하기 위하여 플립러닝 수업사례를 실제로 개발?운영해 보고 해당 수업에서 적용한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들이 학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어떤 교육적 유용성이 있는지를 사례연구를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I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전학습을 위한 자료로서 이러닝 콘텐츠가 제공되는 ‘원격교육론’ 강좌와 동영상 콘텐츠가 제공되는 ‘교수설계론’ 두 강좌를 플립러닝으로 설계?운영하였다. ‘원격교육론’은 KOCW에서 제공하는 플래시 기반 이러닝 콘텐츠를 활용하여 사전학습을 수행한 다음 자기점검퀴즈 → 질의 및 응답 → 미니 강의 → 토론 및 팀별 활동 → 정리 및 차시예고 형태로 진행되었으며, ‘교수설계론’은 자기점검 퀴즈 → 질의 및 응답 → 토론 및 팀별 활동 → 결과 발표 및 마무리 형태로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수업 전 콘텐츠 유형에 따른 사전학습 참여도는 차이가 없었으며, 교수자는 동영상 콘텐츠를 개발할 경우 일반 수업의 두 세 배 이상의 시간을 플립러닝 수업의 준비 및 설계에 소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업 중에 이루어지는 퀴즈, 미니강의, 질의 및 응답, 팀별 토론 및 공동 과제수행 활동, SNS를 활용한 오프라인 및 온라인 연계 활동 등은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플립러닝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예습 습관을 갖게 하고 학습자들간에 활발한 토론 및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구현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대학교육에서 플립러닝의 효과적 활용을 위하여 고려해야 할 주요 사항들이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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