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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정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독교육학회 교육의 이론과 실천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41 - 63 (23page)
DOI
http://doi.org/10.26894/kdge.2021.26.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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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대학수업에서 4단계 플립러닝을 개발?적용한 사례를 제시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플립러닝의 4단계는 도입(사전강의)-이해(발표 및 강의)-문제해결(토의)-평가(사후 피드백) 단계로 진행된다. 4단계 플립러닝의 효과를 알기 위해, 학생들의 의견을 설문으로 조사하고, 성찰저널을 쓰게 하였다. 설문결과는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으며, 성찰저널은 Van Kaam(1969)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온라인 대학수업에 4단계 플립러닝을 적용한 결과,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4단계 플립러닝에서는 기존 플립러닝보다 수업과정이 체계적, 단계적으로 제시되므로 대학생의 수업 이해와 내면화에 도움이 된다. 도입-이해-문제해결-평가의 4단계를 통해 학생들은 내용을 분할하여 배우므로 내용을 간단하고 쉽게 배우게 되고, 중요한 개념은 토의를 통해 반복적으로 사고하고 적용함으로서 심화된 학습을 하고 내면화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다음 수업 시간에 피드백을 통해 오개념을 수정하고 중요한 개념을 다시 복습하게 된다. 이는 결과적으로 학생들에게 수업을 완전하게 습득하도록 도와주며 학습에 흥미를 일으키며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하도록 유도하게 된다. 이 연구의 사례를 통해 기존 플립러닝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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