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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수환 (한국외국어대학교) 정경원 (한국외국어대학교) 최한결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중남미연구소 중남미연구 중남미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49 - 168 (20page)
DOI
10.17855/jlas.2018.2.37.1.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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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강의를 만들기 위해 IT기술을 활용한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이 주목을 받고 있다. 플립 러닝은 ‘역전 학습’또는 ‘거꾸로 학습’이라 불리기도 하는데, 이 수업 방식은 교실 밖에서는 기존의 정보전달위주의 수업을 하는 한편, 교실에서는 학생들의 적극적인 활동을 지원하면서 강의자와 학습자간 일대일 수업을 보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와 상호작용을 강조한 플립 러닝은 실제 상황에서 문제해결능력과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교실 내 변화를 가져온 것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우리나라 일부 대학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이 능동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수업 방법을 모색하고자, 최근에 논의되어 온 플립 러닝을 적용한 지역 환경 수업 사례를 비교 검토하고 수업에 적용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지역에 대한 연구는 그 지역의 케이스에 따라 각기 다르고 그 안에 위치한 자연과 비자연적 요소들이 시간에 걸쳐 역사와 정치, 그리고 사회 속에서 다이내믹하게 작용하는 결과에 대한 이해를 요구한다. 따라서 개념에 대한 단편적 이해나 단순암기를 통해 학습하기보다는 강의자와 학생들 간 또는 학생과 학생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한 토론과정을 거쳐 학습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으로 사료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지역 환경의 범위와 접근방법
Ⅲ. 플립 러닝의 특징
Ⅳ. 사례로 보는 지역 환경수업에서의 플립 러닝 가능성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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