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37 - 171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공학 전공 교수자들이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과를 플립드 러닝으로 운영한 세 개의 수업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플립드 러닝 설계 및 운영 원리를 이해하고 학습자들의 인식을 함께 분석하여 플립드 러닝 수업분석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세 명의 수업을 플립드 러닝 사전학습 단계와 교실 내 활동 단계로 구분하여 각 단계별 특징을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로는 첫째, 사전학습을 위한 동영상의 형태와 분량, 제시 방법은 강좌에 따라 다양했고, 동영상 길이는 평균 20분 정도로 제작되었다. 둘째, 사전학습 동영상의 질과 제시 형태가 학습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었다. 셋째, 세 명의 교수자들은 모두 동일하게 사전학습 동영상에 포함될 내용을 선정할 때 교실 내 활동과의 연계성을 가장 많이 고려하였다. 넷째, 교실 내 수업 활동 설계에 교과의 특성 및 학습 목표를 고려하였다. 다섯째, 교실 내 활동을 시작할 때 학습자들의 사전학습 이해도 점검과정이 필요하다. 여섯째, 세 연구자는 공통적으로 교실 내 활동으로 주차별로 다양한 수업방법을 사용하였다. 일곱째, 대부분의 학생들이 플립드 러닝에 만족하였지만 일부 학생들은 학습에 어려움을 느끼고 부담감을 느낀다고 응답했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를 통해 도출된 원리에 기초하여 플립드 러닝 수업을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고, 수업 실행 후 평가 및 질 관리에 활용할 수 있는 수업분석의 틀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