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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97 - 62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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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학은 교육의 변화 방향을 학습자 중심으로 이끌어 가고 있으며, 플립러닝은 이런 변화의 물결 속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수업형태이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교육에서 플립러닝의 새로운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실재감, 문제해결력을 학습효과 변인둘로 상정하여 플립러님의 사전-사후 점수를 비교하였다. 나아가, 학습자의 플립러닝 경험을 심층적으로 도출해 보고자 학습자와의 인터뷰 자료를 분석하여 그 의미를 유목화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플립러닝은 문헌연구를 기반으로 설계, 개발되었고, 이를 서울 소재 E 대학의 강의를 수강하는 대학생 54명을 대상으로 8주 동안 적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대응표본 t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수업 종료 후 실시한 인터뷰를 질적 분석 절차에 따라 Nvivo 1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실재감, 문제해결력은 플립러닝 이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참여 학생들과의 인터뷰 분석 결과 플립러닝 수업 과정에서의 학습경험은 총 9가지의 유형으로 도출되었으며, 이는 플립러닝의 효과변인으로 상정된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실재감, 문제해결력과의 연관성도 높은 것으로 분류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대학교육에서 플립러닝으로 진행되는 수업의 학습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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