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영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서학회 비서·사무경영연구 비서·사무경영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9 - 62 (24page)
DOI
10.35605/jss.2022.12.31.4.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비서학 전공수업에서 플립러닝을 적용하고 학습참여도, 편의성 등의 요인이 학습만족도와 학습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비서전공 수업에서 2021년 2학기와 2022년 1학기 플립러닝 수업 4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유효한 응답자 총 112명을 대상으로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신뢰도 분석, 기술통계분석, 상관분석, t-검정, 일원분산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년은 학습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3학년인 고학년이 저학년보다 유의하게 높은 학습만족도를 나타났다. 둘째. 사전학습참여도와 편의성이 학습만족도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편의성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전학습참여도, 편의성, 학습만족도는 학습지속의향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학습만족도가 학습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플립러닝이 기대하는 수업효과를 얻기 위해서 학년별 학습자 수준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며, 사전학습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과 편의성 향상 방안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학습만족도가 플립러닝 수업지속의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는 수업만족도를 고려한 수업설계 및 운영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Ⅵ.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