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희 (순천향대학교) 박현정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249 - 1,272 (24page)
DOI
10.15833/KAFEIAM.27.4.12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비대면 플립러닝 수업이 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비대면 플립러닝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고, 이러한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수업 만족 요인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비대면 플립러닝 수업 설계 및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자료 수집을 위해 S 대학의 2020년 2학기 플립러닝 강좌 수강생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검사 및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121명이 참여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기술통계, 신뢰도 분석, 대응표본 T-검정,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업 효과 분석 결과, 비대면 플립러닝 수업 참여 학생의 의사소통능력이 수업 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각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수업 만족 요인 분석 결과, 의사소통능력의 영향요인은 수업방법만족도, 학습환경만족도 순으로 나타났고, 자기주도학습능력의 영향요인은 학습결과만족도, 교수자지원만족도 순으로 나타났다. 문제해결능력의 영향요인은 본수업활동만족도로 분석되었다. 끝으로 본 연구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비대면 플립러닝에서 학생의 의사소통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 제고를 위한 실천적 전략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