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정아 (고양화수초등학교) 박재정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30권 제2호(통권 제95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25 - 48 (24page)
DOI
10.21812/kjsp.2023.4.30.2.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체육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플립러닝 체육수업 설계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문가 타당성 검토와 사용성 평가를 거쳐 내적 타당화를 했고 현장평가로 외적 타당화를 진행한 후 최종 플립러닝 체육수업 설계모델로 완성했다. 최종 설계모델은 상향식 구조로 도식화되어있는데 이는 플립러닝이라는 낱말이 가진 의미와 교수학습 특색이 반영된 것이며 협력적 교수설계로 학습자 상황과 요구를 반영해 플립러닝 체육수업을 설계해야 한다는 의도가 함축되어있다. 설계모델은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 단계로 구성되어있다. 분석단계에서는 학습자 분석, 교육과정 분석, 교육환경을 분석하고 설계단계에서는 협력적 교수설계, 플립러닝 기반 신체활동 설계, 신체활동 지원 전략을 설계해야 하며, 개발 단계에서는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성장중심평가를 구안해야 한다. 실행단계에서는 영역 무관하게 공통으로 지도해야 할 설계 요소와 영역별 특색에 맞는 설계 요소가 기술되어 있는데 공통 설계 요소로는 팀 기반의 신체활동 실행, 학습자 개인 수준별 지도, 온·오프라인 신체활동 연계, 학습자-학습자와 학습자-교수자 간 상호작용 촉진, 학습자 자발적 참여 유도가 있다. 마지막으로 평가 단계에서는 성찰, 성장중심평가, 수업 평가를 하도록 구성되어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