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기철 (전주교육대학교) 송지환 (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7권 제6호(통권 제89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7 - 27 (11page)
DOI
10.15831/JKSSPE.2023.27.6.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의 초등체육 교사 학습공동체 협력학습 경험을 통해 체육교과 전문성 신장 방안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나아가 초등체육 교사 학습공동체 참여 독려와 활성화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방법: 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J 지역의 초등체육 교사 학습공동체에 참가하고 있는 초등학교 교사 5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반 구조화된 설문지와 참여관찰 및 심층 면담을 실행하였다.
결과: 연구참여자는 초등체육 교사 학습공동체에 참가하면서 초등학교 체육수업이라는 공통된 주제를 가지고 수업 나눔과 소통을 통해 협업의 중요성과 가치를 경험하면서 체육교과 전문성을 신장하고 있었다. 둘째, 초등체육 교사 학습공동체에 참가하면서 축적된 체육교과 전문성을 토대로 연수를 계획하고, 운영하면서 체육교과 내용과 방법적 지식을 심화하고, 집단지성을 통해 체육교과 전문성을 공유 · 확산하고 있었다. 셋째, 초등체육 교사 학습공동체에 참가하면서 지역사회와의 연계 · 협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역사회의 다양한 인적, 물적, 행 · 재정적 자원을 활용한 체육교육의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었다.
결론: 초등체육 교사 학습공동체 협력학습 경험이 연구 참여 교사 개인의 체육교과 전문성을 넘어 초등체육 교과의 활성화와 발전에 기여하고 있었다. 따라서, 초등체육 교사 학습공동체 활동을 독려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교육 및 행정 관계 기관의 정책적 지원과 노력이 요구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