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준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2권 제2호 (통권 제63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 - 17 (17page)
DOI
10.15831/JKSSPE.2017.22.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체육과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체육 교과 역량 증진 교육에 대한 지도주체별 인식과 차이를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교사, 중학교 체육교사, 체육계열 대학교 수 등 총 15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역량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초․중학교 교사보다는 대학교수의 인식 정도가 더 높았다. 둘째, 체육 교과 역량 증진을 위해서는 내용 영역별 로 교수·학습방법이 개선되고, 내용 재구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체육 교과 역량을 기르는 데 가장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은 학교급별, 교과 역량별로 차이가 있었다. 넷째, 체육 교과 역량 평가를 위한 적절한 방법도 학교급별, 교과 역량별로 차이가 있었다. 다섯째, 체육교과 역량 증진을 위한 체육 수업에서 예상되는 어려움은 교사와 대학교수 간에 차이가 있었다. 여섯째, 체육 교과 역량 증진을 위한 향후 지원 방안은 지도주체 모두 매우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일곱째, 체육과 교원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지원 연수가 필요하며, ‘교과 역량에 기반한 교육과정 재구성 방안 연수’가 가장 필요하다고 보았다. 이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지원 방안을 제안하였다. 첫째, 체육 교과 역량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참여중심 연수로의 변화, 교사가 주도하는 학습공동체를 활성화하고, 둘째, 체육 교과 역량이 균형 있게 함양될 수 있도록 학교, 교사 교육과정을 계획하며, 셋째, 체육 수업에서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과 체육 교과 역량을 적절하게 평가할 수 있는 방법 및 도구를 개발하여, 이를 공유하고 확산할 수 체계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13197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