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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호철 (산청단계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1권 제2호 (통권 제59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21 - 40 (20page)
DOI
10.15831/JKSSPE.2016.2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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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과연구회 운영을 통한 현장의 실천과 경험을 바탕으로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교수 · 학습 방향이 향후 초등 현장에 올바르게 정착할 수 있도록 적용방안을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Mills(2000)의 변증법적 나선형 실행연구 모형을 근간으로 15개월 동안 초등교사 4명으로 구성된 교과연구회 운영과정에서 획득한 질적 패턴의 자료수집과 분석의 과정을 통해 결과를 논의하였다. 연구결과 신체적 역량보다 잠재적 역량 강화가 우선시 되는 기이한 현상을 지적하고 신체활동이 선행된 체육과 본연의 역량 강화를 강조하였다. 또한 수준별 수업과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위해서는 교사기대와 협동학습모형 적용 확산, 학생들의 자기효능감, 책임감과 관련한 내재적 동기유발을 위한 유인가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통합적 교수 · 학습 측면에서는 인문적 체육교육의 현장 적합성을 탐색한 후, 간접체험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긍정적 인식 전환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정과 체육수업과 정과 외 체육활동이 역할과 형태면에서 서로 다른 구도를 가지고 있음을 기술하였다.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 따른 체육수업의 질적 개선을 위해서는 현장교사의 체육과 교육과정과 교수 · 학습 방법에 관한 지식 획득, 수업환경 확충 등의 인프라 구축이 요구되며 현장에 만연한 타성적 무기력을 소거할 수 있는 책무감을 가져야 하겠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2015 개정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 과정의 교수·학습 방향에 관한 실제적 함의
Ⅳ.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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