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 - 1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2007년에 개정된 한국초등체육교육과정과 2008년에 개정된 호주 빅토리아주의 초등체육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교육과정의 내용을 담는 체제는 비슷하나 한국은 교과서 및 교사용지도서가 있으나 호주는 교사들의 수업 매뉴얼이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다는 점에서 큰 차이점이 있었다. 또한, 한국은 신체활동 가치중심의 개인의미모형이고 호주 빅토리아주는 기본 운동기술 중심의 발달모형 중심의 교육과정이였다. 둘째, 한국은 신체활동 가치를 중심으로 하는 개인의미 중심의 해석학적 철학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나 호주는 학습자 발달단계 중심으로 하는 발달 중심의 진보주의 철학을 배경으로 하고 있었다. 셋째, 체육목적은 우리나라는 내재적 가치중심을 추구하고 있으나, 호주는 외재적 가치 중심의 목적을 제시하고 있었다. 넷째, 체육내용은 우리나라는 신체활동 가치 개념을 바탕으로 하는 가치 개념을 제시하고 있으나 호주 빅토리아주 교육과정은 저, 중, 고학년 별로 기본운동 중심 내용으로 제시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다섯째, 수업방법 및 평가에서는 우리나라는 수업방법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않았고 호주에서는 매우 상세하게 제시되어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7576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