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양희 (한국체육대학교) 양은심 (한국체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07 - 21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면 수업에서 온라인 수업으로의 전환 활동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먼저 온라인 수업 전환에 대한 선행 연구를 고찰하고, 둘째, 전통적인 대면 수업에서 혁신적인 교수법으로 소개된 플립러닝, 블랜디드 러닝을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체육학과 교과목 운영을 위한 비대면 수업전략을 제안하였다. 선행 연구 고찰 결과 온라인 수업으로의 전환 과정에서 나타나는 장애물들을 1) 수업 구조에 대한 재설계의 필요성, 2) 기존의 교수 전략에 대한 부적합, 3) 교수와 학생들의 온라인 수업에 대한 낮은 준비, 4) 대학의 온라인 수업에 대한 한정된 이해 및 지원, 5) 수업 이외의 활동 설계의 어려움 등을 제시하였다. 둘째, 플립러닝 학습 활동의 분석을 위해 플립러닝의 수업 단계를 살펴보았다. 진행된 대부분의 플립러닝 관련 연구는 수업단계를 교수자와 학습자의 강의실 밖에서 나타난 상호작용과 수업성찰의 단계로 나타났다. 주요 학습법은 교육 기술과 강의, 토론과 코치, 멘토링 등을 온?오프라인 혼합교육 환경에 적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체육학과의 교과목 운영을 위한 비대면 수업전략이다. 이 연구 결과 플립러닝과 블랜디드 러닝은 비대면 커리큘럼 운영에 매우 유용하다. 다가오는 원격교육 시대에는 수업설계 장애물을 파악하고 수업방식을 성공적으로 설계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과 훈련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