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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은영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07 - 21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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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로 인하여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변화가 요구됨에 따라 비대면 온라인수업은 교육 분야의 핵심 화두가 되었다. 본 연구는 비대면 수업을 위한 플립러닝 수업모형을 개발, 이를 대학의 디자인 전공자에게 적용하여 동기 유발 요인과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 방법은 디자인 전공자 40명을 대상으로 플립러닝 수업을 진행한 후, 동기 유발 요인과 수업 만족도에 대한 설문을 통해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플립러닝의 설문문항은 선행연구자들의 학습 동기 유발 영향요인을 토대로 만족감요인, 주의력요인, 수업의 편의성요인, 상호작용요인으로 구분하여 조사 ·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업 만족도 향상을 위해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를 접목한 ADDIE 모형을 기반으로 설계된 교육모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디자인 프로젝트 기반의 플립러닝 수업이 학습자의 ‘동기 유발’에 효과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특히 동기 유발요인 중에는 ‘상호작용’에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둘째, 학습자의 ‘수업 만족도’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프로젝트 기반의 플립러닝은 디자인 전공의 대학생들의 학습 동기가 상호작용을 통해 수업 만족도 향상에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플립러닝 교육 수업모형 개발을 통해 교수-학습자의 이해를 돕고, 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의의가 있으며, 플립러닝이 교육 현장에 활성화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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