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891 - 91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플립드 러닝 수업에서 전문대학생의 온라인 학습 형태, 오프라인 학습 형태, 학습 태도, 전반적인 학습 만족도에 대한 인식과 연구 대상의 특성에 따라 학습 태도, 전반적인 학습 만족도 차이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하여 플립드 러닝 수업 교과목 ‘정보능력’을 수강한 1학년 재학생 27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학습 형태에서 선호하는 학습 지원 방식은 ‘정리 및 요약’, 선호하는 학습 방법은 ‘강의 노트 활용’, 문제 해결 방법으로는 ‘교재 및 자료 검색’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오프라인 학습 형태에서 선호하는 퀴즈 문항 수는 ‘10-15문제 이내’로 가장 적당하다고 나타났으며, 선호하는 퀴즈 횟수는 ‘매주 실시’와 선호하는 수업 유형은 ‘문제풀이’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플립드 러닝 수업에서 학습 태도는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특히, 선행학습 후 수업 참석 여부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온라인 학습이 정규 수업 시수로 인정되어 학습자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학습에 거부감 없이 참여할 수 있었다. 넷째, 오프라인 학습 만족도와 플립드 러닝에 대한 학습 만족도는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나, 온라인 학습 만족도는 다소 낮게 나타났다. 다섯째, 전문대학생의 성별과 플립드 러닝의 수강 경험에 따라 학습 태도, 전반적인 학습 만족도에 대한 차이 분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며, 인터넷활용 능력 수준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실제 전문대학 적용과 플립드 러닝의 온라인, 오프라인 학습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수업의 효과와 대학들의 지원책 마련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