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정 (백석문화대학교) 유은정 (백석문화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267 - 3,28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플립러닝을 적용한 수업이 예비 유아교사의 자기주도학습,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교사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충청도에 소재한 전문대학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유아교육과 2학년 학생 67명을 대상으로 플립러닝을 활용한 교과교육론 수업을 진행하였다. 교과교육론 수업은 전체 15주 가운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제외한 12주 동안 3시간씩 주 1회 수업으로 진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결과 플립러닝을 적용한 교과교육론 수업 후 예비 유아교사의 자기주도학습에 있어서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으며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소인 과제난이도, 자기조절 효능감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 또한 교사역량의 교직인성 및 전문성 개발과 정보화 소양에 있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다. 이에 플립러닝을 적용한 수업설계가 교과교육론 수업에서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