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연 (백석예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27 - 57 (31page)
DOI
10.21183/kjcm.2019.09.18.3.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플립러닝을 활용한 토론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열정과 학업탄력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플립러닝 토론수업 경험의 의미를 탐색해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S시의 2년제 대학 유아교육과 1학년 44명의 학생들로 유아교육론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이다. 교직열정 검사도구는 Vallerand 등(2003)에 의해 개발된 열정척도(Passion Scale)를 김현진(2012)이 수정 · 번역한 척도를 사용하였고, 학업탄력성 검사도구는 김누리(2008)가 개발한 학업탄력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교직열정과 학업탄력성 사전 · 사후 검사지, 토론기록지, 학기중과 학기말 강의평가 등이었으며, 이에 대한 양적, 질적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플립러닝을 활용한 토론수업은 교직열정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으며, 하위요목인 열정과 조화로운 열정, 집착적인 열정을 모두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둘째, 플립러닝을 활용한 토론수업은 학업탄력성 향상에 긍정적 효과가 있었으며, 학업탄력성의 하위요소인 학습조절, 친구지지, 자기통제, 긍정적 태도, 과제 책임감, 부모 지지를 모두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셋째, 플립러닝을 활용한 토론수업 경험의 의미는 ‘좋은 선생님이 되고 싶은 열정과 나쁜 선생님에 대한 두려움, 함께 공부하는 즐거움과 함께 짊어지는 책임감’ 으로 요약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