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효진 (서울교육대학교) 맹승호 (서울교육대학교) 강훈식 (서울교육대학교) 장은영 (서울교육대학교) 김영화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331 - 35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수도권에 위치한 한 교육대학교의 교수 5명을 대상으로 연구 열정에 영향을 주는 환경 요인에 대해 심층 집단면담을 실시하고, 공동 자문화기술지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열정 이원론에 입각하여 바라본 연구 열정은, 연구와 관련된 활동을 좋아하고 중요하게 생각하며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면담 자료의 분석 결과, 교육대학교 교수들의 연구 열정에 관여하는 환경 특성은 크게 세 가지로 나타났다. 첫째, 참여자들은 교육대학교의 특수한 행정 체제나 보상체제로 인한 조직 문화가 연구 열정에 영향을 준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교사 양성대학으로서 교육대학교가 지닌 특성(예: 현장 지향적 연구에 대한 요구, 현직 교사인 대학원생들을 위한 논문지도등) 또한 교수들의 연구 열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즉 교수들은 현장성 높은 연구를위해 고민하고 이를 실행하는 한편, 자신의 연구 주제를 현장 전문가들에게 더 알려 이들의 이해를 높이려고 하는 등 교사 양성대학으로서의 맥락과 연구자로서의 정체성을 교차시키며 연구 열정을 발휘하고 있었다. 셋째, 참여자들은 대학의 학문 문화가 자신의 연구 열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하였는데, 현장 연구를 위한 융합적 교류가 활발한 점을 강점으로, 깊이 있는 학문적 탐구나 최신 연구를위한 외부 협력 활동이 부족한 것을 단점으로 인식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교수가 연구 열정을 발휘함에 있어서 이들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질적으로 분석하고 그 환경 요인에 대해 탐색하였다는 의의가 있으며, 연구 결과는 교육대학교 구성원들의 연구 열정을 높일 수 있는 실천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