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정아 (경북대학교) 정정희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75 - 198 (24page)
DOI
10.20437/KOAECE26-3-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유아교육과정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전문적 학습환경, 교사역량, 교수몰입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대구, 경북지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만3~5세 담당 유아교사 41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자료분석은 SPSS 25.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와 상관분석, AMOS 25.0을 활용하여 구조모형 분석과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적 학습환경, 교사역량, 교수몰입은 유아교육과정 실행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중 교사역량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둘째, 전문적 학습환경과 유아교육과정 실행의 관계에서 교사역량과 교수몰입 모두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문적 학습환경과 유아교육과정 실행의 관계에서 교사역량과 교수몰입은 이중매개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아교육과정 실행을 지원하기 위한 전문적 학습환경의 조성방향과 교사역량과 교수몰입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