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희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513 - 53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역량과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 및 핵심역량 간의 구조관계에서 원장 전문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K시와 P시에 소재한 유아 교육기관에 재직중인 유아교사 415명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첫째,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역량은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에 유의한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 나타났다. 그리고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는 유아교사의 핵심역량에 유의한 정적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역량은 유아교사의 핵심역량에 정적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역량이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에 미치는 영향에서 원장 전문성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유아교사의 핵심역 량 증진을 위해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역량과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요구되고 유아교육의 질적 성장을 위해서는 원장 전문성의 증진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 이 마련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