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재홍 (재단법인 경기도교육연구원) 송윤미 (경기도교육청)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783 - 820 (38page)
DOI
http://dx.doi.org/10.17232/KSET.40.3.7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교육 혁신을 목표로 하는 현대 교육 환경에서 교사의 디지털 역량 실태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강화하기 위한 전략을 제안하는 데 목적 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초.중.고등학교 교사 3,231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교사의 디지털 역량 수준을 조사하고, 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 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들은 디지털 자원의 관리, 보호, 공유와 같은 영역에서 높은 역량 을 보였으며, 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디지털 기술 활용 능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 다. 그러나 평가 및 전문적 참여와 관련된 역량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나, 이 영역에서의 역량 강화를 위한 필요성을 시사했다. 또한,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교사의 디지털 역량 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동기적 지원, TPACK, 사용 태도, 교사 간 협력, 개인의 혁신성, 그리고 학교 자원의 유용성 등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교사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구체적인 교육 환경 조성과 효과적인 전략적 접 근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교육 혁신을 실현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