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지혜 (금정구청어린이집) 이경화 (국립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32 - 250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하는 디지털 역량의 중요도와 자신의 역량에 대한 평가, 즉 실행도를 비교하여 분석하는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를 통해 영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연수의 내용에 관한 시사점을 얻는 데 목적을 두었다. 어린이집 교사 397명의 조사자료를 분석한결과, 응답자들은 디지털 역량의 중요도에 비해 자신의 역량(실행도)을 상대적으로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어린이집 교사의 디지털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영유아의 교수학습을 위한 디지털 콘텐츠의 제작, 영유아에게 적합한 디지털 환경 조성, SNS 정보 관리, 디지털 자료 수집 및 분석에 관한내용이 교육⋅연수에 포함되어야 할 시급한 과제임을 알 수 있었다. 점진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과제로는디지털 콘텐츠의 제작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콘텐츠 활용 및 재구성, 영유아에게 적합한 가상/증강현실 콘텐츠에 대한 평가, 온라인 소통 플랫폼 활용 기술, 디지털 저작물 및 소통의 윤리 의식, 디지털 사회 변화에 대한 이해 및 디지털 역량 함양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영유아교사의 디지털 교육⋅연수 프로그램을 구성 및 운영 시 어린이집 교사의 디지털 역량의 현황과 요구가구체적으로 반영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