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길혜지 (충북대학교) 이상훈 (한국직업능력연구원) 황정미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저널정보
핵심역량교육학회 핵심역량교육연구 핵심역량교육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 - 24 (24page)
DOI
https://doi.org/10.52616/JCCER.2022.7.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전 국민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역량 중심 교육과정 프레임워크를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23명의 유관 분야 전문가를 델파이 집단으로 구성하고 디지털 역량 교육과정 요소를 중심으로 총 3단계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델파이 조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20년 디지털 교육 역량 강화 사업」에서 제시하는 디지털 역량 수준 (기초-생활-중급)과 역량 범주(활용, 소양, 예방, 참여)를 참고삼아 교육과정의 핵심요소를 추출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델파이 조사 결과를 분석하기 위해 내용타당성 분석(CVR)을 실시하였으며, 키워드 분석,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함께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디지털 역량 교육 프레임워크는 디지털 환경에 친숙해지기, 디지털 환경에서 정보 습득하기, 소통하기, 안전하기, 일상생활하기, 만들기, 일하기 등 7가지 디지털 생활양식을 중심으로 구조화되었다. 각의 생활양식은 2~5개의 세부능력으로 구성되었으며, 최종적으로 총 22개의 능력요소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전 국민을 포용하는 지속가능한 디지털 역량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