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현정 (건강보험심사평가원어린이집) 양유진 (국립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1 - 29 (29page)
DOI
10.21183/kjcm.2025.03.24.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자기결정성 및 사회적 지지와 디지털 역량 간의 관계를 탐색하고, 이를 통해 유아교사의 자기결정성과 사회적 지지가 디지털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현직 유아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최종 239부를 연구자료로 활용하였다. 이후 SPSS 23.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술통계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 상관분석 및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라 디지털 역량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자기결정성과 사회적 지지가 디지털 역량에 일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현시점에 예비유아교사와 현직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