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영 (한국교원대학교) 김언경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45 - 17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공립유치원 교사학습공동체 실천 현황과 교사들의 지원 요구를 살펴보는 데 있다.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2021)의 설문지를 유치원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17개 시․도 교육청에 소속된 공립유치원 교사 399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 평균을 포함하는 기술통계를 사용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공립유치원 교사들은 대부분 시․도 교육(지원)청의 정책 방침에 따라 유치원 안과 밖에서 교사학습공동체에 참여하고 있으며, 교사학습공동체의 필요성과 그 성과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고 있지만, 교사학습공동체 참여 및 운영에 어려움이 있다는 인식을 나타냈다. 둘째, 공립유치원 교사들은 교사학습공동체 실천을 위한 유치원 및 시․도 교육(지원)청의 현행 지원 수준에 대해 평균적으로 낮은 인식을 보였으며, 그중에서도 행정지원을 통한 업무 경감에 대해 가장 낮은 인식과 가장 높은 지원 요구를 나타냈다. 본 연구 결과는 공립유치원 교사학습공동체의 실천과 이를 위한 지원 방안 마련에 있어 교사와 유치원 그리고 시․도 교육청 간 유기적 협력과 연계를 위한 발판으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