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유리 (북포초등학교병설 유치원) 최일선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21 - 144 (24page)
DOI
https://doi.org/10.22590/ecee.2023.27.2.1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공립유치원의 원격수업 운영실태 및 교사의 인식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공립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대상은 200명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원격수업을 계획시 고려사항은 ‘동영상 등 콘텐츠 및 실물 놀이 자료 유무’가 가장 많았으며, 원격수업 운영 시 일일 평균 유아에게 지원되는 놀이 배움 지원 양은 ‘4개’가 가장 많았다. 원격수업형태는 ‘놀이꾸러미’를 제공하는 형태가 가장 많았으며, 가장 많이 활용한 자료는 ‘EBS 방송 콘텐츠’,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 제공 자료’와 같이 공공콘텐츠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과의 소통방법은 ‘온라인 학급방’을 통한 놀이 지원이 가장 많았다. 둘째, 유치원 원격수업 지원에 대한 만족도는 낮았으며, 교사들은 등원수업보다 많이 소요되는 원격수업 준비시간을 가장 큰 어려움으로 인식하였다. 아울러 원격수업 확대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낮았으며, ‘원격수업 질 향상을 위한 콘텐츠 개발’ 지원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았다. 본 연구는 향후 유치원 원격수업의 효율적 운영과 안착을 위한 지원방안을 마련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