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정 (삼육대학교) 신지연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277 - 302 (26page)
DOI
10.32349/ECERR.2020.10.24.5.2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에 대응해 유치원 휴업 기간 동안 온ㆍ오프라인을 통합한 유치원 원격수업의 가능성을 탐색한 실행연구이다. 2020년 2월 3일부터 6월 26일까지 서울시에 있는 하늘유치원(가칭)의 180명 유아(만 3세 44명, 만 4세 66명, 만 5세 70명)와 그 부모가 참여하였다. 본 연구는 Kemmis와 McTaggart(2005)의 ‘나선형 자기반성적 연구 모형’을 토대로 계획, 실행, 평가, 협의의 반복적 순환으로 재구성하여 1차, 2차, 3차 실행으로 진행되었다. 1차 실행에서는 모바일 알림장 활용과 ‘집콕놀이 꾸러미’를 셔틀버스 및 우편으로 전달했다. 2차 실행에서는 보다 발전된 온·오프라인 통합교육을 위해 모바일 알림장으로 쌍방향 소통, 지속성 있는 놀이 주제선정 및 연계 활동, 영상콘텐츠 제작 활용, 유치원 및 학급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 3차 실행에서는 신학기 교육 공백 최소화를 위해 유치원 교육과정 및 특색교육을 영상으로 제공하며 유아의 놀이 배움을 지원했다. 연구결과의 의미는 첫째, 코로나19는 유치원 원격수업의 시작점이 되었으며, 둘째, 유치원 원격수업은 온․오프라인 통합 러닝으로 운영될 때 효과적이었으며, 셋째, 유치원 원격수업의 성패는 유치원과 가정의 협력에 달려있었다. 향후 유치원 원격수업을 위한 부모교육과 ‘유치원 원격수업 전용 앱’ 개발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5-001554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