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75 - 19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업상황에서 유치원 교사들은 어떤 수업대화를 중요하게 인식하는지와 그 수업대화에 대한 자신들의 실행수준은 어느 정도인지를 인식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유치원 교사의 수업대화 측면에서 향후 개선 노력해야 할 항목은 무엇인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296명의 유치원 교사였고, 연구도구는 김호(2015)가 개발한 유아교사의 수업화법 능력 평가 도구 설문을 활용하였다. 유치원 수업대화에서 나타난 항목들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를 평정한 자료를 수집하고, 대응표본 t검증과 IPA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유치원 교사들은 경청하기, 격려와 칭찬하기, 동기유발하기를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반면에 피드백하기와 질문하기는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행도 측면에서는 유치원 교사들은 설명하기에서 가장 높은 실행도를 보였고, 그 다음으로는 격려와 칭찬하기, 경청하기, 동기유발하기, 피드백하기, 질문하기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 교사의 효율적인 수업대화에 대한 IPA 분석 결과, 향후 개선노력을 집중해야 할 항목으로는 유아의 대답에 따뜻하게 반응하기, 개방적인 질문 자주 사용하기, 자료나 매체 적절하게 사용하기, 유아의 내적 동기 유발하기 항목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