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311 - 32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유치원 교사의 수업화법과 유아의 언어능력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유치원 교사 21명과 유아 389명이었다· 유치원 교사의 수업화법은 본 연구자가 개발한 유치원 교사의 수업화법 검사를 이용하여 측정하였고, 유아의 언어능력은 주영희(1982)의 언어 및 사고능력 검사를 이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유아의 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전경원(2001)의 유아 도형 창의성 검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자료 분석은 교사수준의 변인과 유아수준의 변인이 존재하므로 다층자료(multilevel model)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창의성 평균은 학급 간의 차이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이 밝혀졌고, 교사의 수업화법은 유아의 창의성에 주효과를 나타냈다· 둘째, 유아의 언어능력은 창의성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의 언어능력과 교사의 수업화법은 유아의 창의성에 대해 상호작용효과가 존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95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