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진주 (호원대학교) 김성재 (순천제일대학교) 황지애 (원광대학교) 조윤영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209 - 23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교육활동지도서에 나타난 언어교육 활동의 내용적인 측면을 분석하는 것에 있다. 분석대상은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2009년도에 발행한 ‘유치원교육활동지도서’의 생활주제별로 11권에 제시되어 있는 언어교육 활동 558개이다. 분석 기준은 언어교육의 내용적 측면인 내용체계별 하위영역 구성, 하위내용별 생활주제 구성, 생활주제별 언어학적 범주 구성, 생활주제별 통합 활동 구성에 따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내용체계별 하위영역에 따라서는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순으로 언어교육 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하위내용별 생활주제에 따라서는 ‘환경과 생활’에서 언어교육 활동을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생활주제별 언어학적 범주에서는 구문론, 의미론, 음운론, 화용론, 형태론 순으로 언어교육 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생활주제별 통합적 활동은 사회생활, 탐구생활, 표현생활, 건강생활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기초로 우리나라 유아 언어교육의 현 상황을 점검해 보고, 더 나아가 보다 나은 유아 언어교육의 실현을 위한 교육 방향을 설정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69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