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57 - 28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의 수업 컨설팅 현황을 진단하고, 유치원 수업 컨설팅의 내용 및 방법에 대해 교사들의 요구 분석을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 대상은 경기도 유치원 교사 271명이었고,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수업 컨설팅에 대한 현황 및 요구를 파악할 수 있는 설문지를 개발하고, 이를 배부하고 회수하여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연구 자료는 x2 검증, F-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업 컨설팅에 대한 현황을 살펴보면, 유치원 교사들은 수업 컨설팅에 대한 인식과 경험이 부족하였다. 유치원 교사들이 컨설팅을 받고 싶은 분야는 수업 실행과 관련된 실제 면을 선호하였고 컨설팅은 장학사나 유치원 관리자보다는 유아교육전공교수 또는 전문적 지식을 가진 동료교사에게 받기를 원하였다. 컨설팅을 받는 시기는 연중 필요할 때면 언제든지 할 수 있는 것을 선호하였고, 직접 대면하는 방법을 선호하였다. 컨설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수업 컨설팅 전문가의 자질 및 수준과 수업 개선을 위한 교사의 자발성이 필요한 요소라고 보았고, 유치원 수업 컨설팅 결과는 교사 연수 프로그램이나 교사용 지도 자료의 사례로 활용하는 것을 선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