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윤희 (한국교원대학교) 변선주 (SJ교육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1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379 - 399 (21page)
DOI
10.18023/kjece.2021.41.6.01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들의 유아언어교육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인식을 살펴보고, IPA 매트릭스 분석을 통해 향후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수도권 및경남 지역의 유치원 교사 30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대응표본 t 검증과 IPA 기법으로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요도-실행도 인식 분석결과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4개 영역 및 22개의 모든 항목에서 교사들이 인식하는 중요도가실행도보다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IPA 매트릭스 분석결과 영역별로는 듣기와 말하기는 1사분면(지속유지 강점영역)에, 읽기와 쓰기는 3사분면(낮은 우선순위 영역)에 위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목별로는 1사분면에 12개(54.5%), 2사분면에 2개(9.0%), 3사분면에 7개(31.8%), 4사분면에 1개(4.5%)가 분포하였다. 영역 및 항목별 분석결과를 종합하면, 읽기와 쓰기 관련 교육내용은 대부분 3사분면(낮은 우선순위 영역)에 포함되어 교사들의 실행도를 높일수 있는 추후 장기적 개선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