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민 (경인교육대학교) 이은영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54 - 67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포 분석을 활용하여 2019 개정 누리과정 이후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유치원교사의 인식을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2021년 7월 6일부터 8월 31일까지 수도권에 소재한 공·사립유치원교사 23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개정 누리과정 이후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유치원교사의 인식은 교수·학습방법, 과학교육에대한 감정, 교육목표, 특성, 교육내용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범주별로 살펴보면 첫째,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인식은 놀이와탐구를 통한 교육, 흥미와 경험중심의 교육, 설명위주의 교육 등 유아 중심이 교사 중심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과학교육에 대한 감정은 어려움과 고민, 즐거움, 새로운 도전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셋째, 과학교육의 목표는 호기심 탐구와 창의성개발로 인식하고 있었다. 넷째, 과학교육의 특성에서 유치원교사들은 과학교육은 일상생활이며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필수영역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다섯째, 유치원교사들은 자연의 세계와 유아가 궁금해하는 모든 것이 과학교육의 내용이라고인식하고 있었다. 유치원교사들이 유아과학교육이 유아중심, 놀이중심이어야 한다는 인식을 갖게 된 것은 매우 긍정적이나구체적인 실천방법에 대한 어려움을 갖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적절한 교사지원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