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5 - 3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요구를 분석하여 유아과학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요구 파악을 위해 관련문헌과 누리과정내용을 분석한 후 유아교육 전문가 2인의 협의를 통하여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설문지의 하위 내용은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유아과학교육의 목적, 유아과학교육 내용, 학급 내 과학교육의 운영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유아과학교육 운영개선을 위한 교사의 인식 및 요구 4개로 구분되어있으며 총 16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지역의 국ㆍ공립 유치원, 사립 유치원, 국ㆍ공립 어린이집, 민간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 209명이며 수집된 자료는 SPSS for Window 10.1Program을 활용하여 각 문항별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들은 과학교육 목적으로 유아들의 호기심 및 탐구력 증진의 태도적인 측면에 큰 비중을 두고 있었으며 둘째, 누리과정 생활주제 중 자연환경과 연관된 `동식물과 자연`, `봄, 여름, 가을, 겨울` 등을 과학 활동에 용이한 주제로 인식하였다. 셋째, 교사들은 과학교육방법의 가장 좋은 형태가 누리과정 생활주제와 연계하여 교육하는 것이라고 인식하였으며 넷째, 과학교육과 타영역을 연계하는 가장 좋은 형태로 스토리텔링접근법을 선호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사들은 과학교육 연수와 관련하여 체험 중심이 될 수 있는 강의 및 워크샵 형식을 선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83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