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45 - 7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과학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태를 분석하여 유아 과학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유아 과학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문헌분석, 전문가 집단, 유아교사 등의 협의를 통해 설문지를 개발한 후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개발된 설문지는 과학교육에 대한 일반적 인식, 교육내용, 교수-학습, 유치원과 초등학교 과학교육연계의 4개 하위 영역으로 구분하여 총 2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은 국·공립 및 사립 유치원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 160명 이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χ²-검증, t-검증, One-Way ANOVA를 실시하였고 집단 간 차이 분석을 위해 Scheffe 검증을 통해 추후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과학교육의 일반적 인식, 교육내용, 교수-학습, 유치원과 초등학교 과학교육 연계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태는 교사의 배경 변인 즉 학력, 교육경력, 기관유형 그리고 교사자격 구분에 따라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1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