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07.10
수록면
255 - 27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산 시내 공ㆍ사립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 122명을 대상으로 유아 과학 교육에 대한 지식의 양상과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 과학 교육에 대한 지식과 태도의 차이 및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개념도와 유아 과학 교육에 대한 태도 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첫째, 유치원 교사의 유아 과학 교육에 대한 지식은 자연, 생물, 나의 몸에 대한 지식이 많았고 도구와 기계, 무주와 환경, 음식에 대한 지식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둘째, 공립 유치원 교사, 만 33세 이상의 교사와 대학원을 졸업한 교사의 유아 과학 교육에 대한 지식이 좀 더 확장되고 분화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치원 교사의 유아 과학 교육에 대한 태도는 교사의 근무기관, 경력. 연령, 학력에 따라서 가치 인식 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넷째, 유치원 교사의 유아 과학 교육에 대한 지식이 분화되고 복잡할수록 유아 과학 교육에 대한 가치 인식 정도도 높고 자신감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학의 교육 과정과 현직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강좌에서 유아 과학 교육 관련 교과의 확대 및 과학 교육에 대한 지식을 체계화하는 교수법의 도입과 교사 자신의 교재 연구 등을 통해 유치원 교사들이 유아 과학 교육에 대한 지식을 확대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유치원 교사의 유아 과학 교육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높이기 위해서 교사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과학 활동의 보급 및 그에 대한 연수가 필요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1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