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33 - 15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한 과학교사 교육과정을 고안하고 이를 예비유아교사에게 적용하여, 과학교육에 관한 신념의 변화를 과학교수 효능감, 과학교육 목표, 과학교수 방법을 중심으로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전북 I시 W대학의 ‘유아과학교육’ 수강생 30명이며, 이들에게 국내외 과학교육 문헌을 근거로 14주간의 과학교사 교육과정을 고안하여 제시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서소영(1997)의 과학교수 효능감, 구희정(1992)의 과학교육 목표, 과학교수 방법의 질문지와 반성적 저널쓰기가 사용되었고, 수집된 자료는 종속표본 t검증과 주제별 약호화 분석방법을 통해 분석되었다.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과학교사 교육과정은 과학교수 효능감을 증진시키는 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둘째, 유아과학교육 목표로서 탐구하고 활동하는 과정중심의 교육목표를 더욱 중요시하게 되었다. 셋째, 유아의 직접적인 탐구활동을 강조하면서도 주위 사람들의 조력 및 다양한 유형의 상호작용 기회를 중시하는 상호작용 교수법을 바람직한 과학교수 방법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