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387 - 419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석놀이 활동을 통한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관한 연구로서 자석놀이 활동이 유아의 과학과정기술에 어떤 변화를 주는지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하여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경상남도 C군에 위치한 B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만5세 유아 5명, 만4세 유아 1명으로 구성되었다. 연구 기간은 2006년 3월 3주부터 7월 3주까지 18주 동안 매주 2회 총 36회에 걸쳐 다양한 자석놀이 활동을 실시하였다. 자석놀이 활동을 통한 유아들의 과학과정기술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지속적인 관찰과 함께 녹화자료의 전사물과 교사저널, 관찰, 기록지, 유아들의 관찰 기록물 등을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에 사용된 과학적 과학과정기술의 준거는 관찰하기, 예측하기, 의사소통하기, 실험하기, 추론하기, 창안하기 등이었다. 연구 결과는 자석놀이 활동이 유아의 과학과정기술 활용에 변화를 보임으로써 과학적 탐구능력에 변화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14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