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 - 33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실행연구로서 과학활동의 문제점 인식에서 출발하여 구성주의를 토대로 효과적 과학활동 운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그 과정에서 유아와 교사는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경기도에 위치한 D어린이집 만5세 하늘반에서 유아 19명과 담임교사인 연구자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연구결과는 첫째, 연구자는 관찰에 치중된 활동과 과학영역에 저조한 참여도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여 1차 실행에서 유아 간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환경구성과 참여 공간을 확대하였으며, 흥미를 끌 수 있는 과학활동을 다양한 교수방법을 통해 시도해 보았다. 2차 실행에서는 유아 관찰과 상호작용에 더욱 중점을 두고 관심과 흥미를 민감하게 반영하여 과학활동을 진행하였으며 유아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나갈 수 있도록 지지해 주었다. 둘째, 유아들은 과학활동에 흥미를 느끼며 새로운 과학적 사실을 발견하는 기쁨을 느끼고 다른 유아와 협력하고 상호작용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함께 하는 즐거움을 느끼게 되었다. 교사는 면서 교수 효능감이 높아졌으며 유아와 함께 탐구하며 함께 놀이하는 교사로 변화되어 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1020